본문 바로가기
Startup/Making Products: Pmarchive

스타트업의 초기 계획이 중요하지 않은 이유(에디슨의 사례)

by UG0 2024. 1. 3.
반응형

이 글은 Pmarchve의 The Pmarca Guide to Startups의 7번째 글인 Why a startup’s initial business plan doesn’t matter that much를 번역한 글입니다.

스타트업의 초기 사업 계획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제품과 시장의 조합으로 성공할지 미리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매우 불확실한 세상에서 새로운 일을 하게 될 것입니다. 초기 아이디어가 제품이 되고 하나의 비즈니스가 되어 성공할지, 실패할지 알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계획의 모든 측면을 빠르게 바꿔야 할 수도 있습니다. (군대에도 비슷한 말이 있습니다. "어떤 전투 계획도 적과의 접촉에서 살아남을 수는 없다.")

따라서 스타트업은 미리 세세하게 무엇을 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는 것보다 일단 창업한 후에는 적극적으로 큰 시장을 찾고 그 시장에 맞는 PMF를 찾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성공한 스타트업들은 이 것을 정확하게 보여줍니다.

Microsoft는 프로그래밍 도구 회사로 시작했습니다. 또한 오라클은 CIA의 컨설팅 회사였습니다. 인텔의 경우 메모리 칩 시장에 집중했던 매우 작은 회사였습니다.

 

저는 최근 랜달 스트로스의 놀라운 책 '멘로 파크의 마법사, 토마스 에디슨'을 읽고 있습니다.

에디슨이 최초로 상용화한 획기적인 발명품은 축음기 입니다. 이는 레코드 플레이어, 턴테이블, 워크맨, CD 플레이어, 아이팟으로 알고 있는 제품의 전신입니다. 물론 에디슨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명가이자 혁신가 중 한 명입니다.

에디슨은 무명의 발명가 시절, 자신의 스타트업을 운영하며 전신 사업자를 위한 더 나은 하드웨어를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전신 사업자가 전신선을 통해 음성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하는 데 집중합니다.

다음은 책의 일부 내용을 발췌하였습니다.

에디슨은 전신국(전신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곳으로, 19~20세기 장거리 통신의 주요 수단이었음)에서 받은 음성 메시지를 녹음하는 아이디어를 언급한 다음 날 약간 변형된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다. 그날 저녁, 그의 실험실에서 Edison은 그의 조수 Charles Batchelor를 향해 돌아서서 무심코 이렇게 말했다. “배치, 만약 우리가 음성을 기록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든다면, 나중에 그 기록된 소리를 다시 들을 수 있을 것이야!”

에디슨이 포노그래프(에디슨이 1877년 발명한 최초의 음성 녹음 및 재생 기계)의 개념을 제시하자, 그것은 너무나 당연해 보여 모두가 그 중요성을 즉시 깨닫지 못했다. 실험실에서는 급히 실험을 준비했고, 한 시간 내에 장치를 테이블 위에 설치했다. 에디슨은 마이크에 대고 "메리는 작은 양을 가졌어"라는 문장을 말했다.

이 문장을 녹음한 뒤, 그들은 처음으로 녹음된 소리를 재생했고, "ary ad ell am"이라는 소리가 들려왔다. 이것은 완벽한 발음은 아니었지만, 그 형태는 분명히 있었다. 실험팀은 이 성공에 환호하며 서로 악수를 나누고, 계속 작업했다. 다음날 아침까지 그들은 왁스 종이를 사용해 더욱 분명한 발음을 얻는 데 성공했다. 이것이 최초의 녹음기였다.

그러나 이 중대한 발견은 실험실의 노트북에 놀랍게도 대수롭지 않게 기록되었다.

그것은 현대 발명의 아주 특별한 순간이었지만, 그 후 몇년 동안 에디슨은 그해 여름에 실제 일을 말하지 않았다. 또한 항상 사건을 실제 일어난 날인 1877년 7월이 아닌, 12월이라고 말했다. 그 이유는 그와 그의 조수들이 처음에는 이 발견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당시 그들은 웨스턴 유니온에 보여줄 전화기를 개발하는 데 열중하고 있었고, 포노그래프라는 부수적인 발명품에 대해 깊이 생각할 시간이 없었다.

이 발명품은 계속해서 "말하는 전보"라는 더 넓은 주제에 속한 소주제로 기록되었고, 전보 사무실에서 메시지를 녹음하는 용도로 사용될 것이라고 가정했다. 

1877년 10월, 에디슨은 현금이 매우 부족하다고 아버지에게 편지를 썼다. 그의 "말하는 전보"가 성공하면 로열티에 대한 선금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그의 아직 이름이 없는 녹음 장치의 상업적 잠재력은 아직 보이지 않았다.

11월 초, 과학잡지 "Scientific American"에서 포노그래프에 대한 설명이 발표되자, 미국과 유럽에서 열풍이 불었다. "New York Sun"은 죽은 목소리의 메아리를 재생할 수 있는 발명품의 형이상학적 함의에 매료되었다. "New York Times"는 1990년대 중반 인터넷에 대한 그들의 기이한 보도를 예견하듯 "병에 담긴 설교"에서 큰 사업이 발전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렇게 "Scientific American"의 권위 때문에, 이 모든 주목은 실제로 공개된 첫 번째 작동하는 포노그래프가 아니라 에디슨의 조수가 제공한 설명에 쏟아졌다. 포노그래프 사용 가능성에 대한 목록이 작성되었는데, 여기에는 말하는 장난감(개, 파충류, 인간), 휘파람을 부는 장난감 기차 엔진, 음악 상자, 시간을 알리는 시계와 손목시계 등이 포함되었다. 개인 음악 컬렉션의 미래 중요성조차도 여기에서 언급되었는데, 이는 가족 전체가 즐길 수 있는 기계로서, 수천 개의 음악 녹음으로 "끝없는 즐거움을 제공한다"고 설명되었다.

그러나 실제 모델은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다. 1877년 12월 4일, 배치러의 일기에는 "직원 존 크루시가 오늘 포노그래프를 만들었다"고 간단히 적혀있었는데, 이는 "말하는 전보"에 대한 다른 항목과 같은 수준의 주목을 받았다.

1877년 12월 7일, 에디슨은 "Scientific American"의 뉴욕 사무실에 들어가 작은 기계를 편집자의 책상 위에 놓고, 약 열두 명이 모인 가운데 크랭크를 돌렸다. 기계는 "안녕하세요?"라고 묻고, 스스로를 소개한 뒤 "포노그래프를 어떻게 생각하세요?"라고 물었으며, 잘 지내고 있다고 확신시킨 후 모두에게 친절하게 굿나잇 인사를 했다.

에디슨은 오랫동안 전보 장비의 세계에서 일했기 때문에, 포노그래프에 대한 기술적 영감을 받기에 완벽한 위치에 있었다. 그러나 그와 같은 세계는 소수의 대형 산업 고객들에게 맞춰져 있었고, 소비자 시장과는 전혀 관련이 없었다.

만약 토마스 에디슨이 축음기를 발명했을 때 자신이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 몰랐지만 전신 통신원을 위해 더 나은 산업용 장비를 만들려고 노력했다면 성공으로 이어지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처럼 기업가가 모든 것을 미리 파악하게 될 확률은 굉장히 낮습니다. 에디슨이 그랬던 것처럼요.

반응형